한국기원

바둑뉴스

바둑뉴스

20년 만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중국 용병

등록일 2023.12.21

매서운 한파가 찾아온 2023년의 마지막 달에 새로운 모습의 KB 국민은행 바둑리그가 돌아온다.
12월 28일에 개막하는 23-24 KB 국민은행 바둑리그가 시작되기에 앞서 감독들의 시선을 통해 이번 시즌의 방향을 예측해 본다.

8명의 감독들이 입을 맞춘 듯 내뱉은 말이 있다. “이번 시즌에 가장 중요한 점은 외국인 선수 제도의 신설이며, 외국 선수들의 출전 여부와 관리가 팀 성적의 결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바둑리그 역사 20년 만에 처음 시도되는 외국인 선수 제도는 12월 21일 기준 4명의 선수가 등록되었으며, 한국물가정보의 당이페이와 바둑메카 의정부의 양카이원, 울산 고려아연의 랴오위안허 그리고 마한의 심장 영암의 쉬하오훙이다.
그 외에 KIXX와 원익의 경우 후보 선수 자리를 비어둔 채로 외국인 선수를 모색하는 중이다.

외국인 선수의 보유 여부는 4강 진출팀을 예상해달라는 질문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어서 당이페이를 보유한 물가정보와 랴오위안허를 데려온 고려아연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 뒤로 신진서의 KIXX와 박정환의 원익이 많이 꼽혔는데 이는 확고한 에이스를 보유한 것과 아직 외국인 선수 합류 여부가 미정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23-24 KB 바둑리그에 출전하는 8개 팀 소개와 출전하는 선수 명단 그리고 감독들이 작성한 각 팀의 장점과 각오를 전한다. (순서는 전년도 성적순)

▲ 광주 KIXX


팀 소개 : GS칼텍스는 대한민국 최초의 민간 정유기업으로 지난 반세기 동안 국가 기간산업인 석유산업과 석유화학산업을 일구며 중화학공업을 선도해왔다. 바둑에도 관심이 많아 GS칼텍스배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바둑리그 최장수 팀인 KIXX는 2006년부터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점 : 세계 최고의 기사인 신진서를 보유하고 있다. 이 한 문장만으로도 모든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
각오 : 작년에 힘들게 우승한 만큼 그 기세를 이어나가서 2연패를 달성하겠습니다.

▲ 대전 정관장 천녹


팀 소개 : 1899년 이래 120년간 고려 인삼의 전통을 이어나가고 있는 정관장은 올 시즌으로 12년차를 맞이했고, KIXX에 이어 두 번째로 긴 기간을 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7년 우승한 바 있으며, 지난 시즌 준우승팀입니다.

장점 : 신구 조화가 잘 이뤄져 있으며 무엇보다 에이스 결정전에 강점이 있는 변상일 선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오 : 지난 시즌 준우승의 아픔을 딛고 우승컵을 들어 올리겠습니다.

▲서울 한국물가정보


팀 소개 : 1970년에 창업한 한국물가정보는 공정, 정확, 신속을 신념을 삼아서 한국의 물가를 조사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물가정보배를 시작으로 19년째, 2대에 걸쳐서 바둑을 후원하고 있으며 2020년 우승 팀입니다.

장점: 6년째 팀에서 뛰고 있는 간판 강동윤 선수와 용병 당이페이가 자랑거리이며 속기에 강한 선수 구성이 한국물가정보의 힘입니다.
각오 : 팀의 지원으로 용병 선수를 선발할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과 최선을 다해 우승하겠습니다.

▲ 수려한 합천


팀 소개 : 해인사, 영상테마파크, 청와대 세트장이 있는 합천시의 자랑은 수려한 자연 경관입니다. 합천시는 신예 대회를 10여 년간 후원할 정도로 바둑사랑이 뜨거운 곳이며, 그에 힘입어 2022년 시즌 우승을 차지한 바가 있습니다.

장점 : 베테랑 주장 원성진이 이끄는 팀 분위기가 좋으며, 나이 어린 선수들의 잠재력도 무궁무진하다. 신구 밸런스가 좋은 팀입니다.

각오 : 어린 선수들이 수려한 합천에서 성장하는 모습과 그에 따른 좋은 성과를 보여주겠습니다.

▲ 울산 고려아연


팀 소개 : 금, 은, 동, 아연 등을 생산하며, 최근에는 신재생에너지, 그린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와 소재산업을 선도하는 고려아연은 바둑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울산시와 만나 창단 2년차가 되었습니다.

장점 : 주장 신민준을 중심으로 탄탄하게 구성된 팀이다. 평균 나이가 가장 어린 팀이면서도 경험이 부족하지 않은 것이 큰 힘입니다.
각오 : 이번 시즌 선수들과 함께 최고의 시즌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바둑메카 의정부


바둑 메카 의정부
팀 소개: 한국기원의 새로운 터전을 만들려고 하는 의정부시는 바둑에 대한 관심이 한결 같은 도시입니다. KB 바둑리그와 레전드 리그를 모두 참여하고 있으며 KB리그 4년차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장점 : 주장 김명훈, 박건호를 중심으로 고른 밸런스를 가진 팀이며 용병 양카이원의 활약도 기대할 수 있는 팀입니다.
각오 : 모든 팀들이 탄탄한 이번 시즌이지만, 바둑메카 의정부의 목표는 우승입니다.

▲ 성남 원익


팀 소개 : 1981년 창립된 원익은 반도체, 산업원자재, 조명, 헬스케어 등의 고품질 제품을 공급하는 유통 전문 기업입니다. 한번 맺은 인연을 귀중하게 생각하여 과거 원익배 십단전 운영에 이어 바둑리그 팀 창단으로 2년차를 맞이한 이번 시즌입니다.

장점 : 확실한 에이스 박정환을 보유했고 전반적으로 팀 밸런스가 굉장히 좋습니다.
각오 : 선수들의 기량을 절대적으로 신뢰하기 때문에 압도적인 우승에 도전하겠습니다.

▲ 마한의 심장 영암


팀 소개 : 바둑황제 조훈현 국수의 고향이자 월출산의 정기가 강하게 흐르는 마한의 심장 영암군, 바둑팬이라면 꼭 다녀가셔야 할 기의 고장 바둑의 성지입니다. 조훈현 기념관도 있고 왕인박사유적지 등 마한과 백제의 유적도 아주 많습니다. 이번 시즌 신생팀으로 참여하며 앞으로도 바둑의 성지로 거듭날 영암군입니다.

장점 : 전투에 능한 선수들이 많고 그 부분이 속기로 진행되는 바둑리그에서 큰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쉬하오훙의 존재도 큰 힘이 됩니다.
각오 : 본래 욕심 내지 않는 성향인데 올해 선수 구성이 매우 좋아서 신임 감독인 저만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 있을 것 같습니다. 신생팀이 우승하는 새로운 기록을 세워보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