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원

바둑뉴스

월간바둑

핫피플 | 글로벌 유전체분석 기업 이원다이애그노믹스(주) 신상철 대표 

등록일 2022.01.072,402

▲이원다이애그노믹스(주) 신상철 대표
▲이원다이애그노믹스(주) 신상철 대표

지난해 배우 이동욱이 한 방송프로그램에서 DNA검사를 통해 한국인에게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시베리아인 유전자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사람들은 문득 궁금해졌다. 나는 어떤 혈통을 가진 사람일까? 나의 뿌리는 어디일까? 여기 국내를 넘어 아시아 최초로 DNA 혈통 분석 서비스를 도입한 생명과학회사가 있다. 2013년 한미 합작 법인으로 설립된 이원다이애그노믹스(주). 
2019, 2020년 이원다이애그노믹스는 여자바둑리그에 출전해 이름을 알렸다. 올해는 KB바둑리그로 무대를 옮겨 바둑 팬들과 다시 만나게 됐다.
이원다이애그노믹스의 수장, 신상철 대표를 만나 KB바둑리그 참가 배경, 목표 및 계획을 들어봤다. 
  
- 여자바둑리그에서 올해는 규모를 키워 KB바둑리그에 참가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바둑이라는 것이 아시아에서는 최고의 문화예술이자 스포츠입니다. 이 바둑을 통해 아시아 쪽에 DNA혈통분석 서비스 YouWho(유후)를 홍보하려고 합니다.

- 이번 리그에 참가하면서 최초의 여성감독을 선임해 이슈가 됐는데 배경은 어떻게 될까요?
2016년에 인간 유전체 1천만 명을 표준화하는 작업을 전 세계 12개 조직이 했었는데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이원다이애그노믹스가 참여했습니다. 유전체 쪽에서도 아시아 최초, 전 세계 표준화 작업도 선두로 나섰죠. 그동안 남자 감독들만 계셨던 KB바둑리그에서도 여자 감독을 선임해서 ‘최초’라는 그런 의미를 부여하고 싶었습니다. 또 바둑이 정신과 문화, 스포츠의 조화인데 여자 감독님이 맡아주시면 그런 조화를 통해서 신선한 기운을 주지 않을까해서 선임했습니다. 저희한테는 아주 큰 영광이죠.

- 원하시는 팀 운영 방향이 있을까요?
무조건 감독님한테 믿고 맡길 생각입니다. 감독님이 워낙 조화롭게 잘 하시고 감독님이 결정하는 대로 저희는 응원하고 지원할 예정입니다.

- 선수구성을 모두 마쳤습니다. 대표님께서 원하는 선수들이 선발됐을까요?
물론입니다. 최고의 감독님과 선수가 선발된 것 같아요. 조훈현 국수님이 저희 고문으로 있어주시고 제가 좋아하는 이창호 사범님이 선수로 뛰어주시니 얼마나 영광입니까. 단순히 한국에서만 회사를 홍보하지 않고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조훈현·이창호 사범님같은 분들이 계시면 특히 아시아에서 독보적인 인지도와 매력도를 갖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첫 출전한 KB바둑리그 목표는 어떻게 되실까요?
1등보다는 한국 바둑계에 힘을 돋아주는 그런 승부를 보여주고 열정이 넘치는 치열함과 영혼이 담긴 그런 팀이 되길 원합니다. 순위를 떠나서 바둑계에 중흥을 위해 국민들에게 흥미를 끌어주는 그런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인터뷰에 앞서 이원다이애그노믹스에 대해 알아봤다. 침 한 방울로 유전자 혈통 분석이 가능하다니… 내용이 궁금해졌다. 

- 여자바둑리그 출전으로 이미 팬들께서 알고 계시겠지만 대표님께서 간략하게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cfDNA(세포유리DNA) 기반 액체생검 중 가장 고난이도인 메틸레이션 분석기술을 보유한 최첨단 초정밀 유전체 빅데이터 글로벌 기업입니다. 
이원다이애그노믹스는 인간유전체데이터의 글로벌 표준을 만든 유일한 아시아 유전체 기업(GSA멤버) 입니다. 간편한 혈액검사로 조기에 암을 검진하는 세계 최초 액체생검진단인 온코캐치, 개인맞춤형 헬스케어서비스인 유후(YouWho)가 주요 상품입니다.

- YouWho는 이원다이애그노믹스 여러 서비스 중 하나라고 알고 있습니다. 특별히 팀명으로 선택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YouWho는 저희 주력상품입니다. YouWho는 말 그대로 ‘너 누구냐’라는 뜻으로, 타액 DNA를 통해서 유전적인 혈통과 사람의 모든 것을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미국에 23andme사의 Ancestry 서비스와 저희 YouWho 서비스가 동서양을 대표하는 최첨단 기술로 유전적 혈통을 분석하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 흥미롭네요. 혹시 프로기사 분들 중에서도 유전자 검사를 하신 분들이 계실까요?
지난 여자바둑리그에서 저희 소속으로 활동하셨던 선수들은 모두 하셨습니다. 그 외에 조훈현 사범님, 한해원감독님께서 YouWho 검사를 하셨는데요. 아시다시피 조훈현 사범님이 굉장한 애연가셨는데 2000년대 담배를 끊으셨어요. 본인 스스로의 의지력도 있었지만 유전자 검사를 해보니 니코틴에 대한 저항력은 일반인보다 높았고 반면 의존도는 낮았어요. 그래서 쉽게 끊을수 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이원다이애그노믹스는 침 한방울로 채취된 유전체를 분석하는 최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한참 유전체 분석 중인 이원다이애그노믹스 연구원들.



- DNA 검사로 바둑을 잘 둘 수 있는 유전자도 발견할 수 있을까요?
그거 조사해보면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유전자 검사를 하게 되면 지구력이라든가 성격, 인지 능력 등 많은 것들을 알아볼 수 있거든요. 바둑을 잘 두는 인자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요(하하). 바둑 두시는 분들 검사 한번 해보시면 재밌는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신상철 대표는 바둑을 정말 사랑하는 애기가로 알려져 있다. 바둑에 관한 이야기를 더 나눠봤다.

- 기력이 궁금합니다.
그냥 재미로 두는 정도입니다. 그래도 다행히 많은 고수분들이 제가 바둑 두자고 그러면 재미있게 또 흔쾌히 받아주세요. 덕분에 지금까지도 기력이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중국 웨이하이에서열린 2019 편강배 한·중 바둑 국수초청전 단장으로 참여해 서효석 원장님과 바둑을 뒀는데 아무 것도 모르고 안 깔고 뒀다가 완패했습니다. 지금은 4~5점 깔고 둡니다(하하).

- 조훈현 九단과 찍은 사진을 SNS에서 여러 장 봤습니다. 특별한 인연이 있으신지요?
조 국수님은 아시아인들이 전부 다 존경하는 분입니다. 지금도 종종 찾아뵙고 인사드리고 있지만 단순히 바둑뿐만 아니라 인생을 사는 지혜라던가 세상을 보는 관점 이런 조언들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존경하는 분입니다. 

-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바둑이란 무엇일까요?
지난 5천년 아시아인의 정신 그리고 문화, 혼이 담겼다고 봅니다. 최근에는 바둑이 스포츠로 정의되면서 아시안게임에도 나가고 있지만 어쨌든 아시아인의 정신을 담고 있는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바둑을 두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바둑에서 포석은 궁극적으로 내가 앞으로 어떻게 방향을 전개해 나갈 것이냐 하는 부분인데 사업도 마찬가지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 먼저 생각을 합니다. 바둑도 사업도 인생 살아가는 것도 마찬가지 같습니다. 포석을 통해서 큰 그림을 그려나가고 다음에 끊임없이 싸움도 있을 것이고 행마도 있을텐데 하나하나가 다 살아가는 우리의 방식하고 똑같지 않은가 그런 생각입니다. 바둑에서 나오는 용어들도 우리가 하루하루 살아갈 때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내년 2월 미국 샌디에고 제29회 국제 정밀의료 분자진단학회 트라이콘(TRI-CON 2022)에서 창사 이래 가장 큰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극초기에 암을 진단해내는 액체생검 기술과 관련한 연구 성과를 글로벌무대에서 대대적으로 발표하기 때문이죠. 액체생검은 아직도 전 세계적으로 이해도가 높지 않은 최첨단 영역으로, 우리와 같은 분야 기술로 연구하는 회사인 미국 그레일(Grail)이 이원다이애그노믹스와 함께 현재 글로벌 무대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액체생검은 각종 암을 극초기에 진단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입니다. 혈액 등 체액 속에 떠도는 세포 유리DNA(cell free DNA·cfDNA)를 포착해 분석하는 초정밀의료 혁신기술로 암 진단계 일대 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바둑이 예와 도를 중시하는 정신적인 문화예술이라면 YouWho는 나를 과학적으로 정의해 줍니다. 바둑과 YouWho가 이미 이렇게 끈끈한 만큼 우리 팀 선수들이 좋은 팀워크로 바둑리그에 새 바람을 일으켜 국내외 바둑팬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2013년 설립 이후 꾸준한 성장을 보이는 이원다이애그노믹스는 국내를 넘어 아시아 최고의 생명공학회사를 꿈꾼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