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원

바둑뉴스

보도자료

한국기원, ‘더 글로리’ 바둑열풍 어린이 바둑보급으로 이어간다!

등록일 2023.03.06873

▲ '렛츠고 바둑스쿨'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즐겁게 바둑을 배우고 있는 아이들.
▲ '렛츠고 바둑스쿨'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즐겁게 바둑을 배우고 있는 아이들.

넷플릭스 화제작 드라마 ‘더 글로리’의 영향으로 바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재)한국기원이 어린이 바둑보급을 위해 기획&제작한 바둑 입문자용 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 <렛츠고 바둑스쿨>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돼 눈길을 끈다. 

<렛츠고 바둑스쿨>은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통해 누구나 쉽게 바둑을 배울 수 있는 입문자용 바둑교육 프로그램이다.

2020년부터 초등학교 정규교과과정인 ‘창의적 체험활동’ 바둑 수업을 확대해가고 있는 한국기원은 초등학교 교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어린이들의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재를 기획해 지난해 8월 김영사와 함께 <초등 창의인성 바둑 교과서> 1-2권을 발간했다.

<렛츠고 바둑스쿨>은 <초등 창의인성 바둑 교과서>와 연계해 바둑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및 게임으로 제작한 영상 콘텐츠다. 바둑의 기초와 원리를 재밌는 스토리텔링과 캐릭터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으로 배우고, 다양한 실전 연습문제를 게임으로 풀어보며 아이들 스스로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해 바둑 교육의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학교 교과과정에 맞춰 1-2학기 수업으로 아이들이 바둑 한판을 직접 두고 스스로 계가를 통해 승패를 확인할 수 있도록 총 24차시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한국기원은 이 콘텐츠를 기반으로 초등학교 정규교과과정인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창의인성 바둑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올해 교육 현장에서는 보조 교구로 영상 콘텐츠도 사용할 수 있게 돼 한층 더 향상된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양재호 한국기원 사무총장은 “바둑은 어린이들의 두뇌개발과 인성함양 및 집중력과 상상력, 문제해결력 등을 길러주고 창의적 인재로 육성시키는 뛰어난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바둑의 가치를 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전하기 위해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본격적으로 바둑 보급을 해보자는 생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게 됐다”며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나 아랍에미리트 등 바둑교육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은데 교육 프로그램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한국기원은 이번 교육콘텐츠 개발을 첫 시작으로, 앞으로도 질 높은 바둑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국내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환경 조성뿐만 아니라 세계 전반에 걸쳐 바둑이 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재정후원으로 제작된 바둑입문교육 프로그램 ‘렛츠고 창의인성 바둑스쿨’ 앱 버전은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 바둑보급 차원에서 무료로 서비스되며, 바둑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렛츠고 바둑스쿨’ 바로가기> (링크클릭)
https://textbookmedia.gimmyoung.com/badu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