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이변으로 새 국면 맞이한 GS칼텍스배! 김지석, 변상일, 최정, 박진솔 4강 격돌!
지난 3월, 24강 본선 1국으로 막을 올렸던 ‘제28기 GS칼텍스배프로기전’이 약 3개월의 대장정을 거치고 드디어 준결승 진출자 4인의 모습이 드러났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김지석, 변상일, 최정, 박진솔! 그리고 바로 오늘, 6월 30일부터 준결승 첫 경기가 바둑TV에서 펼쳐지니까요. 많관부!
(왼쪽부터) 변상일, 김지석, 최정, 박진솔
30년 가까운 시간 동안 팬들과 함께 해온 GS칼택스배. 그중에도 이번 대회에서는 특히나 기억에 남는 일들이 있었는데요. 곧 시작될 4강전에 앞서 이번 대회에서는 어떤 이슈들이 있었는지 돌아보며 4강전에돌입할 선수들을 응원해 볼까요?
누구도예상 못했다! 6연패 노리던신진서의 이른탈락
이번 GS칼텍스배 최대 이변은 바로 신진서 9단의 이른 탈락 소식. 대회 16강전에서맞붙은 백홍석 9단에게 대마를 잡히며 그의 기록에 제동이 걸린 것인데요. 백홍석은 전성기 시절 ‘돌주먹’으로 불리던 전투 강자.
이는 상반기 바둑계 최대 이변으로 꼽힐 만큼 놀라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는데요. 랭킹 1위이자 GS칼텍스배 5연패를기록 중이던 신진서의 16강전 탈락 소식으로 대회 기류가 바뀌었습니다. 강력한우승 후보의 탈락으로 남은 선수들은 우승에 대한 가능성을 재고하여 다시금 열의를 다지는 듯했습니다. 대회 곳곳에 예상을 뒤엎는 변수들이 이어지기도 했는데요.
결국 신진서를 잡은 기세로 팬들의 기대를 모았던 백홍석의 화력은 8강전에서 만난 박진솔에게 진압되고 말았습니다. 오랜만에승부의 세계에서 만난 86년생 두 동갑내기 선수의 매치에서 박진솔이 승리를 거두었고, 가장 먼저 준결승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최정, 국내 女기사최초 GS칼텍스배 4강 진출
올해 GS칼텍스배 본선 진출자 중 유일한 홍일점으로 주목받았던 최정 9단이 생애 처음으로 GS칼텍스배준결승전에 진출하며 이목을 모았습니다. 여자기사로는 2000년, GS칼텍스배의 전신인 제5기 LG정유배에서준우승을 거뒀던 루이나이웨이 이후 23년 만의 준결승 진출 소식인데요.
최정은 본선 24강에서는류민형을 상대로 완승을 거두었고, 이어진 16강, 8강에서는 강동윤, 신민준 등 한국 바둑 톱10 안에 드는 기사들을 상대로 거침없는 연승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최근 공식 10경기 중
단 1경기를 제외한 9개 경기에서 승리를 기록 중이기도 한데요. 남은 경기에 대한 팬들의 기대감도 높아진 상황.
경기 인터뷰에서 결승 진출 가능성에 대해 (다른 선수들에 비해) 후배인본인은 마음이 조금 편할 것 같아 5:5 확률보다는높을 것 같다는 소심한(?) 자신감을내비치기도 했는데요. 통합 기전 첫 우승에 도전하는 최정, 과연 팬들의 염원을 가득 안고 첫 우승을 안을 수 있을까요?
GS칼텍스배의사나이 '김지석'의 재도약?!
8강전에서는또 다른 이변이 등장했습니다. 랭킹 11위의 김지석이 랭킹 2위의 박정환에게 승리를 거두어낸 것.
GS칼텍스배타이틀 보유자인 두 선수의 대국에 많은 팬들이 주목했습니다. 당시 어려운 국면을 맞이한 김지석이었지만 난전 끝에 결국 박정환의 항복 선언을 받아냈는데요.
이로써 김지석은 지난 26기 이후 다시 한번 GS칼텍스배 준결승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이제껏 GS칼텍스배 2회(18, 19회) 우승, 3회(22, 24, 25회) 준우승하는 등 GS칼텍스배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며 ‘GS칼텍스배의 사나이‘라 불렸는데요. 과연 박정환을 꺾은 기세로 3번째 우승 도전에 성공하게 될지,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렇듯 이번 대회 본선에서 여러 이변들이 있었던 가운데, 최종 준결승전은 ’변상일 vs 김지석‘, ’박진솔 vs 최정‘ 대진으로 치러집니다.
변상일은 전기까지 2연속 대회 준우승을 차지했던 강자이고, 가장 먼저 준결승에 이름을 올렸던 박진솔 또한 전기에 이어 또다시 4강에 진입한 실력자입니다. 네 선수의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6연패 도전을 알렸던 신진서의탈락으로 새로운 우승자를 맞이하게 된 GS칼텍스배프로기전. 과연 이번 우승컵은 누구의 손에 쥐어질지? 왕좌를차지하기 위한 그들의 여정을 함께 지켜봐 주세요!.
[방송일정] *전경기 바둑TV 생중계
- 김지석 vs 변상일(준결승 1경기) : 6/30(금) 낮 1시
- 최정 vs 박진솔(준결승 2경기) : 7/6(목) 낮 1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