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팬 ‘최애’ 기사들이 펼치는 무대! ‘제22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바둑팬 ‘최애’ 기사들이 펼치는 무대!
‘제22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새로운 해의 시작 1월, '바둑에 관해서는 신의 경지에 이르렀다'는 9단의 별칭 '입신'들만이 출전하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이 22번째 문을 연다.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맥심커피배’는 대한민국 바둑을 대표하는 프로기사들을 우승자로 배출하며, 바둑팬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맥심커피배’는 같은 급수의 기사끼리 붙는 만큼 그 어떤 대회보다도 선수들에게는 자존심과 명예가 걸린 대결의 무대이기도 하다. 올해는 바둑TV 유튜브에서도 ‘맥심커피배’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 32명의 입신들이 펼치는 바둑 드라마 속으로 빠져보자.
◆ 9단들만 출전! 대진 결과에 그 어느 때보다 기대감 ‘증폭’
‘맥심커피배’는 바둑팬들의 많은 기대를 한몸에 받는 9단들만 참여할 수 있는 대회인 만큼 대진에 관한 관심이 가장 큰 대회라 할 수 있다. 특히 한국 바둑 최강자 계보를 잇는 신구 간의 격돌이나 숙명의 라이벌 매치는 그 어떤 대진보다 많은 주목을 받는다.
그간 ‘맥심커피배’에서는 한국을 넘어 세계 바둑을 호령하며 시대를 풍미한 이창호, 이세돌 9단의 ‘양이(兩李)’대결이 네 차례 성사되며 바둑계를 넘어 대중들에게도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고, 지난해에는 한국 바둑의 대들보로 성장한 입단 동기 ‘양신(兩申)’ 신진서, 신민준 9단의 대결이 성사되며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22번째 ‘맥심커피배’ 역시 32강부터 바둑팬들의 관심이 집중될만한 대결이 다수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시대를 풍미했던 전설이자 지금도 일선에서 맹활약하며 후배들의 본보기가 되고 있는 이창호 9단과 국내 랭킹 4위이자 춘란배 8강에 안착하며 기세가 오른 변상일 9단이 맞붙는다.
또한, 전기 대회 준결승에서 신민준 9단에 패하며 다음 대회를 기약한 신진서 9단이 더욱 강력해진 실력으로 ‘맥심커피배’를 찾아온다. 이번 대회 강력한 우승 후보로 점쳐지는 신진서 9단은 현재 춘란배 8강에 나란히 올라와 있는 박영훈 9단과 맞붙을 예정. ‘역대 최고 승률’ 기록을 경신하며 ‘맥심커피배’에 돌아온 신진서 9단과 지금까지 우승 타이틀만 20회에 이르고, 현재까지도 세계 대회에서 강한 면모를 보여 주며 활약 중인 박영훈 9단의 결과는 과연 어떻게 될까.
전기 대회에서 군 복무를 앞두고 우승을 차지한 이지현 9단은 군인의 신분이지만 전기 대회 시드를 받아 올해도 출전해 이영구 9단과 맞붙을 예정이다.
◆ ‘맥심커피배’ 역사를 함께 써온 영광의 주인공들이 남긴 기록은?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바둑팬들의 곁을 지닌 전통의 기전 ‘맥심커피배’는 그동안 유창혁, 이세돌, 박정환, 신진서 등 가히 최고라 불릴 만한 기사들을 우승자로 배출했다. 아이러니하게도 한국 바둑 레전드 이창호 9단은 2011년 한번의 준우승 기록 외에는 ‘맥심커피배’ 우승 기록이 없다.
현재까지 ‘맥심커피배’는 이세돌 9단이 대회 최다 우승 기록을 가지고 있다. 세계적인 기사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이세돌 9단은 ‘맥심커피배’에서 통산 5회(2005, 2006, 2007, 2014, 2016) 우승을 차지하며 ‘맥심커피배’에서 그야말로 정상 위의 정상으로 등극했다.
우승자가 있다면 아쉬운 준우승을 차지한 기사도 있기 마련. 박영훈, 최철한, 양재호, 유창혁 9단은 각각 통산 2회의 준우승을 차지하며 역대 최대 준우승자들로 기록되고 있다. 준우승의 기록과 함께 박영훈 9단은 통산 2회, 최철한 9단은 통산 3회, 유창혁 9단은 통산 2회의 우승까지 차지한 바 있다.
‘맥심커피배’ 최연소 우승 기록은 신진서 9단이 보유하고 있다. 신진서 9단은 2019년, ‘맥심커피배’ 20주년이라는 의미 있는 시기에 우승을 차지함과 동시에 박정환 9단이 보유하고 있던 최연소 맥심배 우승 기록을 다시 세우기도 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기전답게 당대 최고의 기사들이 우승자에 오르며 대회 명성을 쌓아온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과연 22번째 맥심커피배의 우승자는 누가 될 것이며, 또 어떤 새로운 기록들이 쏟아질까.
◆ 박빙의 승부처 해부부터 색다른 유튜브 중계까지!
‘제22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도은교 초단을 제외하고, 전기 대회를 이끈 진행, 해설자들이 함께한다. 차분한 목소리로 대국 현장을 생생하게 안방으로 전하고 있는 김여원 캐스터와 ‘2020 크라운태해태배’ 진행으로도 활약 중인 배윤진 3단이 ‘제22회 맥심커피배’ 진행을 맡았다. 해설에는 묵직한 한방으로 바둑팬들에게 친숙한 최명훈 9단과 친절한 해설로 대국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는 이희성 9단이 함께할 예정이다.
‘제22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에서는 이들 진행, 해설자들과 함께 대국의 당락을 가른 승부처를 AI리지 프로그램을 활용해 분석해보는 시간을 마련한다. 항상 최고의 기보를 선사하는 9단들의 결정적인 승부처를 해부해보며, 시청자들의 경기 이해와 함께 기력 상승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유튜브에서도 ‘맥심커피배’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맥심커피배’는 바둑TV 유튜브에서 동시 생중계되는 것은 물론, 2020-2021 KB리그 유튜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송규상 프로가 그 주의 ‘맥심커피배’ 총정리와 함께 하이라이트까지 짚어볼 예정이다.
최고의 기량을 지닌 9단들이 펼치는 치열한 승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의 모든 대국은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저녁 7시 바둑TV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