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재단법인 한국기원(이하 ‘한국기원’이라 함)가 http://www.baduk.or.kr을 통해 제공하는
바둑정보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에 관한 제반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서비스’라 함은 ‘한국기원’가 개발·제작하여 컴퓨터 등의 정보통신설비를 통해 제공되는
제반 서비스 일제를 의미합니다.
- ② ‘이용자’라 함은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한국기원’이 제공하는 콘텐츠 및
제반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의미합니다.
- ③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에 접속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이 약관에 따라 이용 계약을
체결한 자로서, ‘한국기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받는 자를 의미합니다.
- 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한국기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 ⑤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의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한국기원’이
승인하는 문자, 숫자 또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 ⑥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의 본인 확인과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숫자 또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 ⑦ ‘콘텐츠’라 함은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온라인 영상물 및 강좌, 기타 관련 정보를 의미
함으로써, 정보통신설비에서 사용되는 문자, 부호, 음성, 음향, 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되는 정보 일체를 의미합니다.
- ⑧ ‘판매물‘이라 함은 ‘한국기원’이 USB, DVD 등의 휴대용 기록 장치를 통해 제공하는
’콘텐츠‘ 상품과 인쇄물 또는 기타 유형물의 형태로 제공하는 도서 상품, 이에 포함된
기타 상품 등을 의미합니다.
- ⑨ ‘게시물’이라 함은 ‘이용자’가 ‘서비스’상을 통해 게재한 글, 이미지, 각종 파일 및 링크,
각종 댓글 등의 정보를 의미합니다.
- 2. 제1항을 제외한 용어의 정의는 거래 관행 및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제3조 (‘한국기원’ 정보 등의 제공)
‘한국기원’은 ‘한국기원’의 상호, 대표자의 성명, 주소,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주소 등),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에 게재합니다.
제4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 1. 이 약관은 ‘한국기원’이 제공하는 ‘서비스’ 화면을 통해 공시하고 ‘회원’이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 2. ‘한국기원’은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3. ‘한국기원’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서비스’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하며,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이 발생합니다.
- 4. ‘한국기원’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
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 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개정약관의 적용을 원하는 ‘회원’의 동의 절차의 편의를 위하여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동조 제3항의 공지에도 불구하고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지
않기를 원한다는 이의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에는 개정약관이 적용됩니다.
- 5. ‘한국기원’은 ‘회원’이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5조 (약관 외 준칙)
- 1. ‘한국기원’은 ‘판매물’ 등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이하 ‘운영정책’
이라 함)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운영정책이 우선합니
다.
- 2. 이 약관과 ‘서비스’ 상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법령(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기타 관련 법령)이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6조 (회원에 대한 통지)
- 1. ‘한국기원’은 ‘회원’에게 알려야 할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회원 가입 시 ‘회원’이 공개한
전자우편주소로 이메일을 보내거나 ‘서비스’ 상의 공지란 또는 팝업창을 게시하는 방법 등
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 2. 1항과 같이 통지한 경우 그 때부터 14일 이내에 ‘회원’이 ‘한국기원’이 정하는 방법으로
그 통지 내용에 동의하지 않음을 표시하지 않을 경우 그 ‘회원’에게는 통지 내용이 도달
하였고 통지 내용에 동의하였다고 간주됩니다.
- 3. 통지 내용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회원’은 ‘한국기원’이 정하는 방법으로 그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단, 유료 ‘서비스’를 이용 중인 ‘회원’ 중 통지내용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회원’은 유료 ‘서비스’ 이용이 종료될 때까지 기존 약관이 적용됩니다.
제2장 회원 가입 및 탈퇴
제7조 (회원 가입)
- 1. 회원 가입은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자가 이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고 ‘한국기원’이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 정보를 기입한 후 ‘한국기원’이 이러한 신청을 승낙함으로써 완료
됩니다.
- 2. 전 항의 규정에 따라 회원가입을 할 때에는 ‘한국기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 필요한 개인정보를 제공(수집 및 이용 등에 동의)해야 합니다.
제8조 (회원 가입에 대한 승낙)
- 1. 회원 가입에 대한 승낙은 ‘한국기원’이 회원 가입을 신청한 자에게 ‘아이디(ID)’를 부여하고
이용 개시를 통보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 2. ‘한국기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 가입 신청에 대하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 ① 본인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 ② 회원 정보 기입 내용에 허위 사실,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③ ‘서비스’ 이용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한, 정지 조치를 받은 사실이 있거나 ‘회원’ 자격의
제한, 정지 또는 상실 조치를 받은 사실이 있는 경우
- ④ ‘서비스’에서 회원 탈퇴한 후 ‘한국기원’이 정한 일정 기간이 경과되지 않은 경우
- ⑤ 기타 ‘회원’을 등록함으로써 ‘한국기원’의 ‘서비스’에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3. ‘한국기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 가입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① 서비스 관련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 ② 기술상 또는 업무상 지장이 있는 경우
- ③ 기타 ‘한국기원’의 사정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4. 제2항 또는 제3항의 의하여 회원 가입에 대한 승낙을 유보하거나 아니하는 경우,
‘한국기원’은 이를 회원 가입 신청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제9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휴면 전환 등)
- 1. ‘회원’은 회원 가입 시 등록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하며 회원
정보의 미변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2. ‘한국기원’은 ‘회원’의 ‘아이디(ID)’가 회원의 개인정보와 유사해 ‘회원’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거나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는 등의 미풍양속에 어긋난 경우 ‘한국기원’의 직권
또는 ‘회원’의 신청에 의해서 ‘회원’의 ‘아이디(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3. ‘회원’이 ‘서비스’에서 회원 탈퇴를 하고자 하는 경우 ‘회원’ 본인 또는 ‘회원’의 법정대리인
이 온라인을 통해 ‘한국기원’에 회원 탈퇴를 신청하여야 하며, ‘한국기원’은 정한 절차와
양식에 의하여 회원 탈퇴를 즉시 처리합니다.
- 4. ‘한국기원’은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회원’ 자격을
상실시키거나 자격을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단, 해당 ‘회원’은 소명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 ① 타인의 개인정보, ‘아이디(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 ② 가입한 입력이 실명이 아닌 경우
- ③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④ 같은 ‘회원’이 다른 ‘아이디(ID)’로 이중등록한 경우
- ⑤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 ⑥ ‘한국기원’,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 ⑦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 ⑧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 ⑨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발행한 경우
- ⑩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 ⑪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 ⑫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외부기관의 시정 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 ⑬ ‘서비스’ 이용을 통해 얻은 정보를 ‘한국기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켜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 ⑭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링크하게 해놓은 경우
- ⑮ ‘한국기원’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 ‘한국기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녹화, 녹음, 캡쳐하거나 하려는 경우
- ⑯ ‘한국기원’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의 지위를 타인
에게 양도, 증여, 담보 제공하거나 타인과 공유하는 경우
- ⑰ ‘한국기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 또는 용역을 제공하는 등의 상행위를 하는 경우
- ⑱ 이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한국기원’이 정한 이용 조건을 위반한 경우
- 5. ‘한국기원’은 제4항의 사유로 ‘회원’의 자격을 일시 제한 또는 정지시킨 후 같은 행위가
다시 발생한 경우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6. 제4항과 제5항에 의한 ‘회원’ 자격 정지나 상실의 경우는 ‘한국기원’이 이에 따른 금전적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7. ‘회원’이 1년 동안 ‘서비스’에 접속(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회원’의 개인정보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9조’에 근거하여 휴면 상태로 자동 전환 됩니다.
- ① 휴면 상태로 전환된 ‘회원’은 ‘서비스’ 사용이 제한되며 지속적인 사용을 원할 경우에는
별도의 접속(로그인)을 통하여 휴면 상태 해제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 ② 휴면 상태로 전환 후 2년 동안 접속(로그인) 기록이 없으면 자동으로 ‘회원’ 자격이 상실
됩니다. ‘회원’ 자격 상실 후에도 신규 회원 가입 절차를 통하여 다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3장 ‘회원’의 개인 정보 보호
제10조 (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및 개인정보보호)
- 1. ‘한국기원’은 ‘한국기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
의 양적, 질적 향상을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 이를 수집하여 맞춤 서비스, 인터넷 쇼핑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멤버십 카드
서비스, 콜센터를 통한 보험, 신용카드 등의 TM마케팅 서비스 등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2. ‘한국기원’은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하되,
필요한 경우 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나,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 3. ‘한국기원’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공유하고자
할 경우 사전에 ‘회원’에게 제휴의 대상이 누구인지, 제공 또는 공유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무엇인지, 또 그 이유와 언제까지 어떻게 보호·관리되는지에 대해 서면 또는 전자우편 등을
통해 고지하여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며, ‘회원’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제공 또는 공유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제휴 관계에 변화가
있거나 제휴 관계가 종료될 때에도 같은 절차를 통하여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회원’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한국기원’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① 유료 ‘서비스’ 결제를 한 회원
- - 제공정보 : 이름, ‘아이디(ID)’,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주소
- - 제공대상자 : 전자랜드(주)SYS리테일, ㈜동서식품, ㈜KG이니시스, NICE평가정보(주),
세계사이버기원(주), (재)한국기원, 우인네트워크 및 이와 연관된 사은품 배송업체
- - 제공정보의 이용목적 : ‘콘텐츠’ 제공, 구매 및 요금 결제, 물품 배송 또는 청구 등
발송,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금융 서비스, 개인 식별,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이메일, 단문 전송 서비스 제공
- - 제공보유 및 이용기간 : 제공일로부터 2년
- ② 일반 ‘회원’
- - 제공정보 :이름, ‘아이디(ID)’,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주소
- - 제공대상자 : 전자랜드(주)SYS리테일, ㈜동서식품, ㈜KG이니시스, NICE평가정보(주),
세계사이버기원(주) 및 이와 연관된 사은품 배송업체
- - 제공정보의 이용목적 : 콘텐츠 제공, 구매 및 요금 결제, 물품 배송 또는 청구 등 발송,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금융 서비스, 개인 식별,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이메일, 단문 전송 서비스 제공
- - 제공보유 및 이용기간 : 제공일로부터 2년
- 4. 한국기원’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사전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공개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서비스관련 업무 이외의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한국기원’은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회원’에게 제공
하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국기원’이 운영하는 콜센터를 통한 보험, 신용카드
등의 TM마케팅 서비스, 통계작성 또는 시장조사 등을 위하여 회원 가입 시 입력 받은
개인정보로부터 이름이나 주소와 같은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제한된 범위의 개인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며,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예외로 합니다.
- -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
기본법, 전기통신 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 - 이벤트 참여 및 기타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이벤트 주최 및 후원하는
비즈니스 파트너 및 제휴사와는 ‘회원’의 일부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
- - 공지된 비즈니스 파트너 및 제휴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제공을 위한 경우
- 5. 3항의 범위 내에서, ‘한국기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회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 정보에
관한 통계 자료를 작성하여 이를 사용할 수 있고, 서비스를 통하여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사용하는 컴퓨터의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6. ‘한국기원’이 제1~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제16조 제3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7. ‘이용자’는 언제든지 ‘한국기원’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 정정
을 요구할 수 있으며 ‘한국기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한국기원’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 8. ‘한국기원’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 9. ‘한국기원’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중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다음 각호와 같은 다양한
정보를 전자메일이나 공지사항,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가. ‘서비스’ 관련 ‘콘텐츠’ 메일
- 나. 공지·경품 메일
- 다. 광고 메일
- 라. 리서치 메일 등
- 10. ‘한국기원’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 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
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11. 이외의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사항은 ‘한국기원’이 별도로 운영하고 있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릅니다.
제4장 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
제11조 (서비스 이용 범위 및 요금)
- 1. ‘한국기원’은 ‘회원’에게 무료 ‘서비스’와 유료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며, 유료 ‘서비스’는
해당 정보에 명시된 요금을 지불하여야 이용이 가능합니다.(무료를 기본으로 하되,
‘한국기원’과 제휴된 제반 서비스가 제공하는 별도의 유료 ‘콘텐츠’는 그에 명시된 요금을
지불하여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2. 유료 ‘서비스’의 이용 요금과 결제 방식은 해당 ‘서비스’에 명시되어 있는 규정에
따릅니다.(일반적으로 요금의 결제는 무통장입금, 카드결제, 휴대폰결제 등등의 방법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3. ‘한국기원’은 유료로 전환되는 ‘서비스’에 대해서 전환 1주일 전에 유료 ‘서비스’ 대상을 고지합니다.
- 4. ‘포인트’라 함은 ‘한국기원’이 ‘회원’에게 해택을 주기 위해 운영하는 가상의 지불 수단으로
‘서비스’ 내에서 현금 가액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나, 현금으로 환불되지 않습니다.
- 5. ‘포인트’는 유료 ‘서비스’의 결제, ‘판매물’ 구입, 이벤트, 고객 보상 등을 통해 지급될 수 있습니다.
- 6. ‘포인트’는 부여일로부터 2년 이내에 사용하여야 하며, 2년 이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소멸됩니다.
- 7. ‘한국기원’은 경영상·기술상 이유로 제4항의 ‘포인트’ 서비스를 종료할 경우, 종료일로부터
최소 30일 전까지 제6조 제1항에서 정하는 방법 중 하나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12조 (서비스 이용 시간 및 문의)
- 1. ‘서비스’의 이용은 ‘한국기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경우 연중 무휴,
1일 24시간 가능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2. ‘한국기원’은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 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전에 공지를 통해 그 내용을 알립니다.
- 3.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중 일반 상담, 동영상 재생 오류 및 기술 상담, 환불 및 변경
문의,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서비스’ 상의 고객센터를
통해 온라인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 4. ‘한국기원’은 원활한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이용자’가 전 항에 의하여 문의하는 사항을
녹음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광고 게재 및 광고주와의 거래)
- 1. ‘한국기원’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서비스’ 이용 시 노출되는 광고게재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 2. ‘한국기원’은 ‘서비스’ 상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행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3. ‘한국기원’은 광고업무와 관련하여 ‘회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 정보에 관한 통계 자료를
작성하여 이를 사용할 수 있고, ‘서비스’를 통하여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사용한 컴퓨터의 브라우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외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한국기원’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준합니다.
제14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및 제한)
- 1. ‘한국기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정기점검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 ②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등에 의해 발생한 서비스 장애 복구를 위해 부득이한 경우
- ③ 기타 서비스용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 ④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 ⑤ 국가비상사태, 천재지변에 의해 부득이한 경우
- ⑥ 기타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로서 ‘한국기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2. ‘한국기원’은 제1항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
기간 등을 제6조 제1항에서 정하는 방법 중 하나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 3. 제1항의 사유 이외의 예기치 않은 사유로 ‘서비스’가 중단되고 ‘회원’의 데이터가 망실된
경우 ‘한국기원’이 담당해야 할 복구의 정도는 1주일 이전 수준으로 정합니다.
- 4. ‘한국기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중지되거나 그 이용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한국기원’의 규정에 따라 이용이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시간만큼 이용 시간을
연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이 중지
되거나 그 이용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5. ‘회원’은 ‘한국기원’의 무료 ‘서비스’와 관련하여서는 어떠한 손해라도 ‘한국기원’에
금전적인 책임을 물을 수 없습니다.
제15조 (유료 ‘서비스’의 승인)
- 1. ‘한국기원’은 ‘한국기원’이 규정한 결제 방법을 사용하여 ‘신청자’가 이용 요금을 납입한
사실이 확인되면 지체 없이 그 유료 ‘서비스’ 이용 신청을 승인합니다.
- 2. ‘한국기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전 항의 승인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인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① 유료 ‘서비스’ 이용 요금을 납입하지 않은 경우
- ② 유료 ‘서비스’ 신청 금액 총액과 납입 금액 총액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 ③ 기타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로서 ‘한국기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3. 제2항에 의하여 신청의 승인을 유보하거나 승인하지 아니하는 경우, ‘한국기원’은 이를
신청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만 ‘한국기원’의 귀책사유 없이 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16조 (유료 ‘서비스’의 기간 경과)
‘한국기원’은 유료 ‘서비스’의 이용을 승인한 후 ‘회원’이 이용을 시작하지 않았거나 이용 중 정지하여 두었다 하더라도 ‘콘텐츠’의
포장 또는 ‘서비스’ 상의 인터넷 페이지에 게시한 일정 기간 경과 후에는 그 기간이 자동 진행됩니다.
제17조 (청약 철회 등)
- 1. ‘한국기원’과 ‘서비스’ 또는 ‘판매물’(이하 ‘서비스 등’이라 함)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회원’은 다음 각 호의 경우 ‘서비스 등’ 구매일 또는 ‘서비스 등’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
(영상물이 포함된 경우 ‘한국기원’이 유료 ‘서비스 등’ 이용 신청을 승인한 지 3일 이내에
2회 미만 시청)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 ① ‘회원’이 ‘한국기원’을 통해 구입한 ‘서비스 등’이 인도될 당시 훼손된 경우
- ② ‘회원’이 ‘한국기원’을 통해 구입한 ‘서비스 등’이 광고의 내용과 다른 경우
- 2. ‘회원’은 다음의 경우 위 1항의 청약을 철회할 수 없습니다.
- ① ‘회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서비스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 ② ‘회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서비스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된 경우
- ③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서비스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④ 복제가 가능한 ‘서비스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제18조 (과오금의 환불)
- 1. ‘한국기원’은 유료 ‘서비스’ 결제와 관련하여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그 과오금을 이용대금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환불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할 때
에는 이를 사전에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 2. 과오금 발생에 대하여 ‘한국기원’에게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한국기원’이 그 환불에
대한 수수료를 부담합니다.
제19조 (교환 및 환불)
- 1. ‘회원’은 ‘서비스 등’에 대한 청약 철회 의사를 ‘한국기원’의 교환 및 환불 담당자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 2. 청약이 철회되면 ‘회원’은 ‘서비스 등’을 회사에 반환하여야 하며, ‘한국기원’은 이미 지급
받은 ‘서비스 등’의 대금을 ‘서비스 등’을 반환 받은 날로부터 10영업일 이내에 환불하여야 합니다.
- 3. 환불 요청하는 ‘서비스 등’에 영상물이 포함된 경우 ‘한국기원’이 유료 ‘서비스 등’ 이용
신청을 승인한 지 3일 이내에 2회 미만 시청이 확인되어야 전액 환불이 가능하며, 그 외에는 전액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 4. 전액 환불이 불가능할 경우 정상가격에서 소정의 금융수수료가 포함된 일별 차감금액을
‘회원’이 결제한 금액에서 차감 후 환불합니다.
- 5. 제공받은 ‘사은품’ 및 고화질 동영상 등이 있다면 ‘회원’은 이를 반환하여야 하며, ‘회원’이
이를 사용하거나 훼손한 경우에는 동종 상품의 판매가격에서 소비자피해보상규정의 손율
등에 따른 금액을 지급하고 반환하여야 합니다.
- 6. ‘판매물’ 배송에 파손, 파본, 배송오류 등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한국기원’은 추가 배송
비용 없이 재발송하거나 환불해 드립니다. 다만, ‘회원’은 재발송 전 배송 받은 상품을 ‘한국기원’에 반송하여야 합니다.
- 7. ‘판매물’의 경우 수령 후 7일 이내 또는 결제한 날로부터 14일 이내 ‘한국기원’의 웹사이트
게시판을 통하여 신청해야 하며 ‘판매물’을 수령한 그대로 반송한 경우에 한해 환불이 가능합니다.
- 8. ‘판매물’을 반품 후 사용한 흔적이 발견되는 경우 환불이 불가하며 이 경우 발생되는 배송비는 ‘회원’이 부담합니다.
- 9. ‘회원’의 단순한 변심으로 인한 교환, 환불, 반품시에 따르는 배송비는 ‘회원’이 부담합니다.
- 10. ‘한국기원’의 ‘서비스 등’을 다른 유통경로로 구매한 경우 별도의 명시가 없는 한 ‘회원’은 최종 판매처의 환불 규정에 따릅니다.
제5장 계약당사자의 권리와 의무
제20조 (‘한국기원’의 의무)
- 1. ‘한국기원’은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 2. ‘한국기원’은 서비스 제공 설비를 운영 가능한 상태로 항상 유지하여야 하며, 장애가 발생
할 때에는 정상적인 ‘서비스’의 지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의무를 집니다. 단,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경우에는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 3. ‘한국기원’은 제3장의 회원의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자신의 의무를 준수합니다. 다만,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인정합니다.
- ①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의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②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 통신 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 ③ 기타 관계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 4. ‘한국기원’은 ‘회원’으로부터 소정의 절차에 의해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처리하여야 합니다. 처리 시 일정 기간이 소요될
경우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 5. 전자상거래의 경우, ‘한국기원’은 직접 판매하는 물품과 용역에 대해서만 책임을 집니다.
제21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 1.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모든 관리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2. ‘회원’의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관하여 ‘한국기원’의 중대한 고의 및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부여된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3.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ID)’와 ‘비밀번호’가 부정하게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경우
에는 즉시 ‘한국기원’에 그 사실을 통보하여야 하며, 통보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22조 (회원의 의무)
- 1. ‘회원’은 이 약관과 서비스 이용 안내 또는 주의 사항 등 회사가 공지 혹은 통지하는 사항
과 기타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2.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당하게 사용하는 행위
- ② 자신의 ‘아이디(ID)’ 및 ‘서비스’를 타인이 사용하도록 하는 행위
- ③ ‘서비스’ 이용 시 영상, 사진, 텍스트, 음성 등의 정보를 녹화나 캡처 또는 녹음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행위
- ④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한국기원’의 사전 승낙 없이 ‘회원’의 정당한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 ⑤ ‘회원’이 ‘한국기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 또는 용역을 제공하는 등의 상행위를 하는 경우
- ⑥ ‘한국기원’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및 기타 이용 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또는 증여하거나 이를 담보로 제공하는 행위
- ⑦ ‘한국기원’ 또는 제3자가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 기타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하려는 행위
- ⑧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 ⑨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 3. ‘한국기원’은 ‘회원’이 제1항 내지 제2항을 위반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회원’ 자격을
상실시키거나 자격을 정지시킬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4. ‘한국기원’은 전 항에 따라 ‘회원’ 자격을 상실·정지시키거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경우
이를 ‘회원’에게 알립니다. 다만, ‘한국기원’의 귀책사유 없이 ‘회원’에게 알릴 수 없는 경우
에는 예외로 합니다.
- 5. ‘회원’은 필수 기재사항이 변경된 경우, 즉시 ‘한국기원’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한국기원’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6. ‘회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시킨 위약에 대하여서는 ‘한국기원’ 이용 약관에
공지되어 있는 위약금을 ‘한국기원’에 지급할 의무를 집니다.
제23조 (‘게시물’)
- 1.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한국기원’은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서비스’ 내 게재 이외의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비영리적인 경우
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한국기원’은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 2. ‘한국기원’은 ‘게시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
그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①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② ‘회원’의 영리적 목적을 위해 ‘한국기원’의 사전 승낙 없이 홍보 및 사업적인 행위를 하는 경우
- ③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경우
- ④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⑤ ‘한국기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 기타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⑥ ‘한국기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다고 ‘한국기원’이 판단하는 경우
- ⑦ 기타 관련 법령이나 ‘한국기원’이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 3. ‘한국기원’은 ‘이용자’가 게시 또는 등록한 자료에 대해 게시기간을 정할 수 있으며,
게시기간을 초과한 자료는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 4. ‘한국기원’이 운영하는 게시판 등에 게시된 정보로 인하여 법률상 이익이 침해된 자는 권리
침해 사실을 소명하여 ‘한국기원’에게 해당 정보의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한국기원’은 신속히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이를 요청자에게 통지합니다.
제6장 기타 사항
제24조 (저작권)
- 1. ‘한국기원’이 자체 제작한 ‘콘텐츠’와 ‘한국기원’이 제3자로부터 저작권을 양수 받은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한국기원’에 귀속합니다.
- 2. ‘한국기원’이 제3자로부터 이용 허락을 받은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제3자에게 있고
‘한국기원’은 그에 대한 사용권을 가집니다.
- 3. ‘회원’은 ‘한국기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한국기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 4. ‘한국기원’은 ‘한국기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
하는 동안 ‘회원’의 컴퓨터에 제22조 제2항 제3호의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것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차단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 1. ‘한국기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2. ‘한국기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이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 3. ‘한국기원’은 ‘이용자’가 게재한 사실의 신뢰도, 정보나 자료의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4. ‘한국기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5. ‘한국기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 가운데 ‘이용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6조 (분쟁의 해결)
- 1. ‘한국기원’은 분쟁 발생 시에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여 적절하고
신속하게 조치를 취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할 경우에는 ‘한국기원’은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즉시 통보하여야 합니다.
- 2. 전항에도 불구하고, 이 약관과 ‘서비스’ 이용 회원과 ‘한국기원’간에 관련 사항 등은 모두
대한민국 법령의 적용을 받습니다.
- 3. ‘한국기원’과 ‘회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한국기원’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19년 1월 14일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