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원

바둑뉴스

월간바둑

월간바둑 창간 54주년 기념호 출간 

등록일 2020.07.24852


정통바둑매거진 월간 『바둑』이 54주년을 맞았다. 창간 54주년 기념호의 표지 모델은 국제바둑연맹 회장을 맡은 박정채 여수 진남토건 대표이사. 국제바둑연맹 지휘봉을 잡은 박정채 신임 회장의 청사진을 [커버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창간 기념호 특집은 장안의 화제 ‘인공지능’이다. [특별기획/게임 인공지능(AI)의 최전선]에서 인공지능 변천사와 향후 과제, 앞으로 발전 전망에 관해 심도 깊게 다뤘다.

 

프로기사의 맛집을 소개하는 코너가 이번호부터 독자 여러분을 찾아간다. 신 연재코너 [프로의 맛집] 제1편은 박정환 9단이 장식했다. 박정환 9단의 ‘최애’ 맛집은 어디였을지 독자 여러분에게 독점 공개한다.

 

중국 프로기사 판윈뤄 8단이 24세의 꽃다운 나이로 사망했다. [칼럼/중국통신]에서 판윈뤄의 안타까운 죽음을 애도하는 동료 프로기사들의 반응과 그의 생전 마지막 세계대회 본선 대국 기보를 만날 수 있다.

 

“데이터의 힘으로 바둑계도 제패하겠다!” 신생팀 데이터스트림즈가 2020 NH농협은행 시니어바둑리그에 합류했다. 개막전에서 주장 유창혁 9단이 서봉수 9단을 꺾고 팀의 데뷔전을 창단 첫 승으로 장식한 데이터스트림즈는 단숨에 우승후보로 올라섰다. 2020 시니어리그 전력분석을 [조명/2020 NH농협은행 시니어바둑리그 개막전]에, 우승후보 데이터스트림즈의 이영상 대표이사 인터뷰를 [이 사람] 코너에 실었다.

 

창간 54주년 특별강좌 [AI로 돌아보다-희대의 명승부]가 이번호부터 연재를 시작한다. 첫 화의 주제가 된 바둑은 돌아온 ‘바둑황제’ 조훈현 9단과 ‘철의 수문장’ 녜웨이핑 9단의 초대 응씨배 결승5번기 최종국. 당시 대국의 분위기와 평가, 현재 AI의 분석을 차례로 교차하며 독자 여러분께 어디서도 느껴본 적 없던 감동과 재미를 선사한다.

 

이밖에도 신생팀 구전녹용의 지휘봉을 잡은 권갑용 8단의 인터뷰를 [이 사람]에 담았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