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바둑매거진 월간 바둑 9월호 출간
정통바둑매거진 월간『바둑』 9월호가 출간됐다.
[커버스토리]의 주인공은 ‘천적’ 최정 9단과의 오청원배 세계여자바둑대회 결승3번기를 2-0 승리로 이끌며 ‘세계바둑여왕’으로 등극한 김채영 5단. 최정 9단을 상대로 11연패의 사슬을 끊고 우승까지 차지할 수 있었던 비결이 [커버스토리]에서 공개된다. 김채영 5단과 최정 9단의 결승2국은 [상세관전기1]에 담았다.
지금은 인공지능 시대! 바야흐로 전 세계의 모든 프로기사들이 인공지능 바둑프로그램과 함께 공부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특집/우리 집 ‘엘 사부님’]에서는 인공지능 바둑프로그램 등장 이후 달라진 바둑계 풍속도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AI 치팅’사례를 분석했다.
[이달의 초점국]에서는 국수산맥 남녀페어 초청전에서 우승을 차지한 이창호-루민취안 조의 페어대국을 이창호 9단의 자전해설로 감상할 수 있다.
[이사람]에서는 최근 ‘국수(國手)’를 완간해 화제를 모은 김성동 작가를 만났다. 동양 최고의 구도소설 ‘만다라’의 저자로 잘 알려진 김성동 작가가 27년 만에 완간한 ‘국수’에 대한 소회를 밝힌다. 아울러 월간 『바둑』기자로도 활동했던 김성동 작가의 채용 시험 당시 에피소드를 최초 공개한다.
바둑 방송의 꽃’ 바둑캐스터를 소개하는 코너가 신설됐다. 이번 호의 주인공은 <봄온> 아나운서 출신의 ‘바둑TV 공채 1기’안수민 바둑캐스터. 다재다능한 매력을 뽐낸 안수민 캐스터를 [바둑캐스터를 소개합니다]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도 칼럼 권효진의 [중국 바둑이야기]와 연재강좌 [특강/알파고 신수 파헤치기], [사활의 원리], [인공지능 AI수법] 등 알찬 코너가 독자 여러분과의 만남을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