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기전 'KB국민은행 바둑리그'가 돌아왔다!
국내 최대 기전 ‘KB국민은행 바둑리그’의 새 시즌이 시작됩니다. 12월 28일, 2024년의 새해를 나흘 앞두고 2023-2024 KB국민은행 바둑리그의 뜨거운 개막전이 펼쳐질 예정!또한 올해는 2003년 출범한 한국드림리그를 모태로 하는 바둑리그가 어느덧 20년의 세월을 꽉 채운 해이기도 해 그 의미가 남다른데요. 이를 기념하며 올해는 리그 개막에 앞서 오프닝 미디어데이, 이벤트 등 눈 돌릴 틈 없는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렇듯 대회 내용뿐 아니라 그 밖의 다양한 콘텐츠로 팬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2023-2024 KB국민은행 바둑리그. 이번 대회에는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함께 보실까요?
새로운 팀, 새로운 얼굴들과 함께 한다!
이번 시즌에도 크고 작은 변화들이 있습니다. 먼저 참가 팀을 살펴보면,이번 대회는 총 8개 팀이 참여했습니다.
디펜딩 챔피언 Kixx 팀을 비롯해 정관장 천녹(감독 최명훈), 한국물가정보(감독 박정상), 수려한 합천(감독 고근태), 바둑메카 의정부(감독 김영삼), 고려아연(감독 박승화), 원익(감독 이희성) 등 기존 7개 팀에 새 얼굴 '마한의 심장 영암'팀이 한해원 감독과 함께 첫 발걸음을 내디딘 것인데요. 전기에 참가했던 해외 팀들이 빠지고 신규 팀 영암이 참가하면서 대회에 새로운 기류를 예고했습니다.
대회 및 대국 주요 규정을 살펴보면, 우선 양대리그가 폐지되고 더블리그 체제로 포맷이 변경됐습니다. 정규리그는 14R 더블 풀리그에 포스트시즌은 상위 4팀이 진출해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 챔피언 결정전의 스텝레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에이스 결정전과 승점제, 피셔 방식 등 경기 방식은 동일하게 유지되고요.다만 2·3·4국 속기대국 생각시간의 경우, 전기 20분 20초 피셔 방식에서 금번 10분 20초 피셔로 기본 시간이 10분 단축되었습니다(1국 장고40분20초 피셔, 5국 에이스결정전 1분 20초 피셔 동일)
이번 시즌 후보 선수 제도가 부활되었는데요. 그에 따라 팀 구성도 팀 당 최소 5명~최대 6명으로 구성됐습니다. 후보 선수는 각 팀 별로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자율 지명 개념의 후보 선수 제도로 실시되어 개막 전까지 선발하지 않았더라도 원하는 팀은 정규리그 기간 중에도 언제든지 후보 선수를 선발할 수 있습니다. 전기에 특별 초청으로 참가했던 일본, 보물섬정예 팀 등 해외 팀들이 빠진 대신 외국인 선수 제도를 도입해 6지명 후보 선수 자리에 한국 선수뿐 아니라 외국인 선수를 영입할 수 있게 했는데요. 이번 시즌에는 대만의 쉬하오훙, 중국의 양카이원, 당이페이 9단 등의 실력 있는 외국인 선수들이 바둑리그에서 한국 선수들과 함께 호흡할 예정입니다.특히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바둑 남자 개인전 금메달리스트이자 전기에 보물섬정예 팀에서 활약했던 쉬하오훙 9단은 이번 시즌 뉴페이스 팀, 영암에 소속되어 활약합니다.
새로운 팀,바뀐 규정, 뉴페이스들과 함께 시작을 알린 KB국민은행 바둑리그인데요. 최종 팀 구성을 함께 보실까요?
11월 30일 2차 선발식 완료, 최종 팀&선수 확정
바로 어제(30일)까지 2차 선수 선발식을 모두 마치고 정규리그에 돌입할 각 팀들의 최종 선수 명단이 완성됐습니다.
전기 챔프인 Kixx는 팀원 전원을 보호해 이전 시즌과 동일 멤버로 강력한 시작을 알렸습니다. Kixx 포함, 정관장천녹, 고려아연, 한국물가정보 팀이 각 팀 1지명 선수들을 보호해 신진서(Kixx), 변상일(정관장천녹), 신민준(고려아연), 강동윤(한국물가정보) 선수가 전기에 이어 다시 각 팀 주장을 맡았고요. 보호 연한 해제 및 팀 해체로 드래프트에 나온 박정환,김명훈,안성준,원성진은 각각 원익, 의정부, 영암, 합천 팀1지명으로 선발되면서 이번 시즌 새로운 곳에서 팀을 이끌어 갈 예정입니다.1지명 선수들을 포함해 각 팀에 새롭게 소속된 선수들이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가 되네요!
16년 만의 우승,,, 기대를 모으는 Kixx의 활약
전기 대회에서는 Kixx 팀이 16년 만에 바둑리그에서 다시 한번 정상의 자리에 오르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당시 정규리그에서는 (난가)리그 3위로 포스트시즌에 턱걸이로 진출했지만, 든든한 팀의 주장 신진서 9단을 필두로 벼랑 끝에서 기막힌 활약을 선보였습니다. 당시 준플레이오프에서는 리그 강자 셀트리온을, 플레이오프에서는 난가리그 1위의 한국물가정보를 연이어 격파한 것은 물론,반대편 수담리그 1위로 포스트시즌에 올랐던 정관장 천녹에게 2-0 퍼펙트 승리를 거둬내며 결국 팀을 우승까지 이끌어낸 것인데요. 오랜 기다림 끝에 우승을 거머쥔 Kixx가 과연 이번 시즌에서도 타이틀 방어에 성공할지? 함께 지켜보는 것도 큰 재미 요소일 것 같습니다.
오는 19일, 팬들과 함께하는 오프닝 미디어데이 개최
이번 시즌 바둑리그는 모든 출격 준비를 마친 상태인데요. 약 5개월간의 대장정에 돌입하는 대회에 앞서 오는19일,강남 엘리에나 호텔에서 오프닝 미디어데이를 가집니다.
이번 미디어데이에서는 바둑리그를 사랑하는 팬들을 위해 행사에 팬 여러분을 초대해 함께 관람하고 이번 시즌 바둑리그 선수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더불어 미디어데이 행사를 위한 사전 질문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인데요.미디어데이 행사 참여 및 이벤트에 관해서는 추후 바둑TV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내용들이 안내되니까요.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2023-2024 KB국민은행 바둑리그는 오는 28일부터 첫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목~일 저녁 7시 생중계됩니다. 네이버 스포츠, 바둑TV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