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원

바둑뉴스

바둑뉴스

박정환, 커제 드디어 세계대회 결승에서 만난다

등록일 2019.03.20

2019 월드바둑챔피언십 준결승에서 박정환 9단과 커제 9단은 각각 신진서 9단과 이야마 유타 9단을 물리치고 결승에 진출했다.
2019 월드바둑챔피언십 준결승에서 박정환 9단과 커제 9단은 각각 신진서 9단과 이야마 유타 9단을 물리치고 결승에 진출했다.

한국 랭킹?1위 박정환?9단과 중국 랭킹?1위 커제?9.?그렇기 때문에 두 기사는 현재 세계 최강자로 손꼽히는 숙명의 라이벌이지만,?신기하게도 아직까지 세계대회 결승에서 만난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

그런데,?드디어 두 기사가 세계대회 결승에서 만난다.

?

3월?19일 일본기원에서 속행된?2019?월드바둑챔피언십 준결승에서 박정환?9단과 커제?9단은 각각 신진서?9단과 이야마 유타?9단을 물리치고 결승에 진출했다.

?

월드바둑챔피언십은 현재 일본이 주최하는 유일한 세계대회.?비록 본선 멤버가?8명밖에 되지 않지만,?그것은 미리 세계대회 예선을 거쳤기 때문이고 우승 상금도?2,000만엔(약?2억원)에 달하기 때문에 본격 세계대회라고 해도 손색이 없다.

?

현재 한국 랭킹?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다투고 있는 박정환?9단과 신진서?9단의 준결승 대결은 시작부터 박정환?9단이 앞서 나갔다.?종반 실리 부족을 느낀 신진서?9단이 대마를 잡으러오는 최후의 승부수를 감행했으나,?박정환?9단이 절묘한 맥점으로 수습에 성공하면서 승부를 결정지었다.?이로써 박정환?9단은 신진서?9단을 상대로?5연승을 거두면서 상대 전적?11승?4패로 압도적인 우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

한편 중국?1인자와 일본?1인자의 대결로 관심을 모은 커제?9단과 이야마 유타?9단의 대결은 시종일관 이야마 유타?9단이 앞서 나갔으나 종반 이야마 유타?9단의 착각에 편승해 커제 9단이 극적인 역전승을 거뒀다.?그 동안 이야마 유타?9단은 커제?9단에게?2승?1패로 앞서 있었는데,?이번 패배로?2승?2패 동률을 허용했다.

?

박정환?9단은 이벤트 성격이 강했던?1,2회 대회 우승자이고,?커제?9단은 현재 세계대회?4관왕에 올라 있는 실질적인 세계 최강자.?따라서 내일 대결은 한중 최강자의 대결이라는 점과 함께,?이 대회에서 강한 박정환?9단과 현재 여러 세계대회를 휩쓸고 있는 커제?9단의 대결이라는 점에서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

그 동안 두 기사의 상대 전적은 박정환?9단이?10승?8패로 앞서 있는데,?두 기사는?18번의 대결에서 백을 쥔 쪽이?14회나 이겼었기 때문에,?결승전에서도?돌을 가려 누가 백을 잡는지도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승전은 내일(20일) 같은 장소에서 속개된다.


박정환_9단(한게임_제공).jpg

▲ 오랜만에 세계대회 결승에 진출한 박정환 9단 (사진-한게임 제공)

?

신진서_9단(한게임_제공).jpg

▲ 비공식 세계랭킹(Go Ratings)에서는 3개월째 1위를 지키고 있는 신진서 9단이지만, 막상 박정환 9단과 커제 9단에게 승률이 좋지 않기 때문에 빨리 세계대회 우승이 시급한 상황이다. (사진-한게임 제공)

?커제-승자(오른쪽)_vs_이야마_유타(한게임_제공).jpg

▲ 일본과 중국의 1인자 대결이기 때문에, 현지에서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이야마 유타 9단은 홈 팬들의 성원에도 불구하고 우세를 지키지 못하고 역전패를 당하며 결승 진출을 커제 9단에게 넘겨줬다. (사진-한게임 제공)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