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바둑리그 9라운드 결산] 수려한합천, 전반기를 1위로 마쳐
1경기 포스코케미칼 (승) vs 셀트리온 (패)
수치로 나타난 사전 오더는 셀트리온이 우세했다. 상대전적 2:1, 랭킹 비교 3:2로 셀트리온이 앞선다. 심지어 지명 비교에서도 2:1로 앞서고 2판은 같은 지명 맞대결이다. 그런데 바둑TV 세 명의 해설자는 3:2로 포스코케미칼의 우세를 예측했다. 더구나 5판 승부 예측도 만장일치였다. 이렇게 만장일치의 예측이 나온 경우는 거의 없다. 그리고 예측과 정확한 결과가 나왔다. 다만, 바둑 내용도 그랬던 것은 아니었다.
포스코케미칼은 가장 먼저 끝난 속기 3국에서 주장 변상일 선수가 퓨처스 이호승 선수를 이기고 산뜻하게 출발했다. 이어진 2지명 맞대결에서 최철한 선수가 조한승 선수를 이기면서 해설자들의 예측이 그대로 적중했다. 그런데 장고 1국의 흐름이 해설자들의 예측과는 정반대로 흘러가고 있었다. 포스코케미칼의 5지명 송태곤 선수가 셀트리온의 4지명 최정 선수를 상대로 계속 우세를 유지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골인 직전에 송태곤 선수가 말도 안되는 착각을 범하며 승리를 헌납하고 말았다.
이후에는 해설자들의 예측대로 승부 결과가 나왔고, 포스코케미칼은 대역전의 위기를 벗어나며 3:2 승리를 지킬 수 있었다.
▲ 포스코케미칼에 2:0으로 앞서다가 2:2로 동률을 허용한 순간 이창석 선수(왼쪽)가 한상훈 선수의 추격을 따돌리고 승리를 확정지었다. 특히 우세했던 바둑을 끝내기에서 반집 차이로 역전 당한 것이 아니냐는 AI의 예측이 나온 순간 이창석 선수가 미리 보고 있던 절묘한 맥점으로 오히려 차이를 벌리며 승리를 확정지었다.
사전 오더는 비슷했다. 상대전적은 3:1로 화성시코리요의 우세, 랭킹 비교는 3:2로 정관장황진단이 우세했다. 다만 최근 6연패로 침체된 정관장황진단의 분위기 때문에 해설자들은 화성시코리요의 미세한 우세를 점쳤다. 그리고 승부판으로 속기 3국 박진솔 선수 대 송지훈 선수의 대결을 꼽았다. 다른 대국은 선수들간의 랭킹 차이가 큰 데 반해 이 바둑만 19위 대 22위의 대결로 알 수 없다고 본 것이다.
2지명 박진솔 선수가 3지명 송지훈 선수보다 랭킹도 높고 지명도 앞서지만 올해 바둑리그 성적은 1승 6패로, 4승 3패의 송지훈 선수에게 밀리고 있어서 오히려 송지훈 선수의 우세가 예상되던 시합이었다. 그러나 이 바둑을 박진솔 선수가 승리하면서 정관장황진단에게 서광이 비쳤다. 다만 다른 바둑도 예측한 대로의 승부는 아니었고, 불리할 것으로 예측됐던 장고 2국에서 진시영 선수가 원성진 선수에게 이겼고, 유리할 것으로 보았던 속기 4국에서는 윤찬희 선수가 류수항 선수에게 패했다.
어쨌든 결과는 정관장황진단의 승리, 긴 6연패의 사슬을 끊고 2승째를 거뒀다.
사전 오더는 한국물가정보가 좋았다. 상대전적에서 4:0으로 일방적인 우세이다. 랭킹 비교는 3:2로 수려한합천이 우세했지만 우세한 랭킹 차이가 별로 크지 않았다. 그러나 기세를 타고 있는 ‘합천의 아이들’에게 이러한 오더상의 불리함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낮에 결혼식을 올리고 시합에 참가한 주장 박영훈 선수가 속기 3국에서 강동윤 선수에게 덜미를 잡혔지만, 나머지 대국에서 동생들이 모두 승리하며 형의 결혼에 팀 승리라는 선물을 안겼다. 노도와 같은 수려한합천의 기세가 한국물가정보를 압도한 것이다.
사전 오더는 사이버오로가 살짝 우세했다. 상대전적 1:0, 랭킹 비교 3:2로 앞섰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지명 비교이다. 홈앤쇼핑의 주장과 사이버오로의 5지명이 만나고 나머지 대결은 전부 사이버오로 선수들이 홈앤쇼핑 선수들보다 1지명씩 앞서 있었다. 그 유명한 손빈의 말 대결 승리 비법이 그대로 적용된 오더이다.
바둑TV 3인 해설자도 만장일치로 사이버오로의 3:2 우세를 예측했다.
‘KB리그 승부를 맞혀라(http://tvbaduk.com/tv/event_view.asp?event_num=151)’의 누적 이벤트 상금은 이제 500만원으로 늘어났다. 역시 20판의 승부를 모두 맞추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그러나 이제 전반기 9라운드의 누적된 데이터가 있으므로 그것을 참고하면 꼭 불가능한 일만도 아닐 것이다.
2019-2020 KB국민은행 바둑리그 후반기 첫 라운드인 10라운드는 목~일 저녁 6시 30분부터 바둑TV에서 전 대국을 생방송으로 시청할 수 있다. 그리고 오후 4시~6시 30분까지는 유튜브(www.youtube.com/tvbaduk16)를 통해 TV에서 볼 수 없는 장고 대국의 초반 진행을 미리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