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원

바둑뉴스

바둑뉴스

[KB바둑리그 12라운드 결산] 한국물가정보 1위 독주

등록일 2019.12.25


[KB바둑리그 12라운드 결산] 한국물가정보 1위 독주


상위 팀은 지고하위 팀은 이기면서 상하위가 없이 모든 팀의 순위가 뒤죽박죽이 되는 가운데한국물가정보만이 3연승을 거두면서 1위 독주 태세에 들어갔다. 4연패에 빠졌던 셀트리온은 겨우 연패 탈출에 성공했고그 대신 포스코케미칼이 3연패에 빠져 꼴찌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 연승이 이어지면서 한국물가정보팀은 스스로 최강이라는 자신감마저 얻었다검토하는 모습에서도 그러한 자신감이 드러난다.

 

1경기 포스코케미칼 () vs 홈앤쇼핑 ()

  

사전오더에서 홈앤쇼핑이 압도했다상대전적 3:1, 랭킹 비교 4:1의 우세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둑TV 해설가들은 3:2로 포스코케미칼의 우세를 점쳤다최근 개인 선수들의 성적을 감안한 예상이었는데이 예상이 심하게 엇나갔다.


▲ 바둑TV 해설가들의 사전 예측.

 

결과는 홈앤쇼핑의 4:1 대승최근 개인 선수의 컨디션보다 상대 전적이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됐다특히 홈앤쇼핑의 4지명 심재익 선수가 포스코케미칼의 주장 변상일 선수를 잡은 것이 컸다.

변상일 선수는 전반기에 7승 1패의 좋은 성적이었으나 후반기 들어 2패만을 기록하고 있을 뿐이다포스코케미칼이 연패를 탈출하려면 우선적으로 변상일 선수가 살아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심재익 선수(오른쪽)는 초반 4연패로 두 번이나 출전에서 제외됐었으나 이후 4연승으로 완전히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경기 Kixx () vs 화성시코리요 ()

  

사전 오더에서 상대 전적은 2:2로 동률랭킹 비교는 3:2로 화성시코리요의 미세한 우세였다중요한 사실은 주장 맞대결이 성사됐는데화성시코리요의 주장 박정환 선수가 Kixx의 주장 김지석 선수에게 23승 7패의 압도적 우세를 보이고 있는 천적이라는 점이었다.

그런데 막상 대국이 시작되자 김지석 선수가 초반부터 박정환 선수를 압도하며 큰 차이로 앞서 나갔다김지석 선수가 이긴다면 상황은 반전돼서 Kixx의 우세그런데 종반 큰 착각으로 갑자기 형세가 미세해졌다그리고 그 순간 자신의 실수를 크게 자책한 김지석 선수가 기권을 선언했다승리한 박정환 선수도 어리둥절했으니, Kixx 선수들의 당황스러움은 설명할 필요도 없다결국 그런 당황스러움이 팀의 패배로 이어지고 말았다.


▲ 12라운드 유일한 주장 맞대결에서 박정환 선수(왼쪽)가 김지석 선수의 대착각에 힘입어서 대역전승을 거두고 팀 승리의 초석을 닦았다.

 

3경기 정관장황진단 () vs 한국물가정보 ()

  

사전오더에서 상대전적은 정관장황진단이 3:1로 우세했고랭킹 비교는 한국물가정보가 3:2로 우세했다따라서 오더는 팽팽했다한국물가정보는 단독선두이므로 팀 분위기는 당연히 최고정관장황진단도 3연승을 거두며 꼴찌를 벗어나서 상승세를 타고 있었다.

이런 기세 좋은 두 팀의 맞대결인 만큼 승부는 치열했다먼저 기세를 올린 팀은 한국물가정보상대 전적 0:5로 밀리던 허영호 선수가 박진솔 선수를 잡은 것이다정관장황진단도 주장 이동훈 선수가 곧바로 반격했고이어 윤찬희 선수가 한국물가정보 2지명 강동윤 선수에게 필승의 형세를 구축했다그러나 막판 뼈아픈 실수로 반집 패배가 확정되자 아쉬움에 계가를 하지 않고 돌을 거뒀다.

그리고 이춘규 선수도 신민준 선수에게 승리할 순간을 놓치면서 승리는 한국물가정보에게 돌아갔다.

이 결과 한국물가정보는 3연승으로 1위를 확고히 굳혔고정관장황진단은 상위권으로 도약할 찬스를 놓쳤다.

 

▲ 허영호 선수(왼쪽)는 그 동안 박진솔 선수만 만나면 힘을 못 썼다이 바둑도 초반 필승의 형세를 구축했다가 턱 끝까지 추격을 허용했는데이후 잘 방어해서 첫 승점을 따냈다.

 

4경기 셀트리온 () vs 사이버오로 ()

  

사전오더에서 상대전적은 사이버오로가 2:0으로 앞섰고랭킹 비교는 셀트리온이 3:2로 우세했다.

승부는 상대전적과는 무관하게 랭킹으로 결정됐다. 5판 모두 랭킹 높은 기사가 승리를 가져갔고그 결과 팀 승리도 셀트리온이 챙겼다.

셀트리온은 그 동안 주장 신진서 선수가 전승으로 확실한 1승을 챙기고 있음에도 4연패를 당하고 있었다최정 선수가 많이 이겼지만세 번째 승리하는 선수가 없었기 때문이다이번에는 모처럼 2지명 조한승 선수가 승리하면서 팀의 승리를 결정지었다.

그 동안 4연패를 당하면서 선두에서 하위권으로 추락했던 셀트리온이 다시 상위권 진출을 노릴 수 있게 된 1승이다.


▲ 여자바둑계에서는 적수가 없는 최정 선수(오른쪽)이지만과연 남자선수들과 대결해야 하는 KB리그에서의 성적은 어느 정도일지도 올 시즌 큰 관심거리였다최정 선수는 초반 2연패로 출발했지만이 바둑까지 6승 4패의 성적을 거두고 있어서남자기사들과의 대결에서도 좋은 결과를 냈다.

 

그 동안 많은 팀들이 4승을 벗어나지 못했는데경기수가 늘어나면서 4승에 머물러 있는 팀은 이제 고작 세 팀뿐이다그러나 아직도 1위인 한국물가정보를 제외한 2위와 9위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아 포스트시즌 진출팀은 여전히 안개 속이다.

 

▲ 12라운드 현재 팀 순위

 

13라운드는 2위 수려한합천과 3위 Kixx, 5위 홈앤쇼핑과 6위 셀트리온, 8위 정관장황진단과 9위 포스코케미칼의 매칭이 이뤄져서 재미있는 대결이 많다특히 8,9위의 대결에서 지는 팀은 사실상 포스트시즌 진출의 꿈을 접어야 하기 때문에 단두대 매치라고 할 수 있다.

 

▲ 13라운드 1,2경기 대진표


▲ 13라운드 3,4경기 대진표

 

연말연시를 맞이하며 들뜬 분위기의 세상이지만, 2019-2020 KB국민은행 바둑리그는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13라운드도 변함없이 목~일 저녁 6시 30분부터 바둑TV에서 전 대국을 생방송으로 중계한다그리고 오후 4~6시 30분까지는 유튜브(www.youtube.com/tvbaduk16)를 통해 TV에서 볼 수 없는 장고 1,2 대국을 감상할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