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원

바둑뉴스

보도자료

한국기원 사무총장에 유창혁 9단 선임

등록일 2016.11.012,309

▲한국기원 7대 사무총장에 선임된 유창혁 9단이 11월 1일부터 4년간의 임기를 시작한다
▲한국기원 7대 사무총장에 선임된 유창혁 9단이 11월 1일부터 4년간의 임기를 시작한다

한국 바둑의 본산인 한국기원(총재 홍석현)은 공석 중인 한국기원 사무총장에 유창혁(50세) 프로9단을 보임했다. 이와 함께 한국 바둑의 대들보인 이창호(41세) 9단을 이사 겸 운영위원으로 선임했다.

아울러 2014년 3월 신설된 한국기원 상근부총재 직을 폐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박치문 상근부총재는 그 간의 업무를 신임 사무총장에 인계하는 대로 일선에서 물러날 예정이다. 

유창혁 9단은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다. 바둑의 인기를 높이려면 무엇보다 중국에 지지 않는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유소년 바둑보급을 계속 확대하고 국가대표를 더욱 알차게 운영하여 중국에 맞설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한국기원의 중요한 과제다. 동시에 프로바둑의 양극화 현상으로 기사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상금제가 강화되고 전 기사가 참가하는 전통적인 신문기전이 퇴조하면서 상금과 대국이 상위랭커 쪽으로 점점 쏠리고 있는 것인데 이를 극복하는 것도 어려운 과제”라고 취임 소감을 말했다.

한국기원 사무총장 직은 지난 4월 양재호 9단이 일신상 이유로 사퇴한 이후 공석이었다. 
 
사무총장이 사무국 주도
유창혁 9단의 선임은 공석인 사무총장 자리를 채우는 차원을 넘어 명망 있는 프로기사 사무총장이 한국기원 사무국을 이끌게 하기 위함이다. 한편으론 한국 바둑진흥이라는 과제에 300여명 프로기사들의 참여와 역할을 높이려는 뜻이기도 하다.
 
한 프로기사는 “명실공히 한국바둑을 대표해 온 유창혁·이창호 두 중견 스타 기사가 한국바둑의 중책을 맡음으로써 바둑 중흥을 위한 활약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상근부총재 직 소임 다해 폐지키로
상근부총재 자리를 폐지한 것은 그 동안 박치문 부총재가 홍석현 한국기원 총재의 뜻을 잘 반영해 소임을 다했다는 중론에 따른 것이다. 전국체전·소년체전의 바둑 정식종목화라는 바둑계 숙원을 이루는 등 바둑 스포츠화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또한 바둑TV를 한국기원의 품으로 되돌려 바둑방송의 공익성, 한국기원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정부 예산지원을 크게 늘려 이 재원으로 유치원 등 유소년 바둑보급 인프라를 강화한 것, 서울 광화문의 대규모 바둑행사나 알파고-이세돌 세기의 대결에서 보듯이 바둑의 브랜드 가치를 크게 제고한 것도 업적으로 꼽힌다.     

또한 “시니어리그와 여류 프로리그를 창설하고 프로 입단 문호를 과감히 넓혔으며 국가대표팀을 적극 육성하는 등 바둑진흥을 상당한 궤도에 올려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3대리그 바둑 팀은 모두 24개팀이다.     

▲이창호 한국기원 이사 겸 운영위원


한국기원 의사결정기구의 위상 강화 
한국기원의 살림과 대외업무를 현장에서 두루 챙긴 상근부총재 직이 폐지되면 사무총장의 위상과 역할이 한층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무총장과 사무국이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한국기원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운영위원회를 강화해 뒷받침 하기로 했다.

우선 한국기원 사무국 행정 및 대외업무에 공백이 생길 것에 대비해 한국기원 이사 중에서 명망과 경륜을 갖춘 인물들을 운영위원으로 영입하기로 했다.  

또 연내 한국기원 이사회를 열어 송필호 중앙일보 부회장을 비상근 부총재로 선임키로 했다. 한국기원의 제반 경영현안 관리와 정책발굴에 대해 사무총장을 돕는 역할을 한다. 

◇운영위원회란?
바둑계의 목소리를 폭넓게 수렴해 바둑진흥정책과 현안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한 한국기원 의사결정기구. 홍석현 중앙일보·JTBC 회장이 한국기원 총재로 부임한 직후인 2014년 초부터 격월로 개최돼 왔다. 현재 운영위원은 10명이며 이중 5명은 프로기사다.   

◇유창혁 신임 사무총장 프로필
◦1966년 4월 25일, 서울 生
◦ 세계대회 그랜드슬램 달성
 (1993년 후지쓰배, 1996년 응씨배, 2000년 삼성화재배, 2001년 춘란배, 2002년 LG배)
◦ 1984년 프로 입단
◦ 1993년 바둑문화상 최우수기사상
◦ 1995~1996년 바둑문화상 우수기사상
◦ 1999년 바둑문화상 감투상
◦ 2014년 바둑대상 시니어기사상
◦ 세계대회 6회 우승, 8회 준우승
◦ 국내대회 18회 우승, 27회 준우승
한국기원 이사 (20063~ 현재)
) 한국기원 국가대표 감독 (20145~ 20161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