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제vs알파고?! 2017년, 더욱 강력해진 알파고가 돌아온다.
"6개월 전보다 강력해진 알파고...
2017년 대전을 가질 것."
알파고와 커제의 대결이 성사된 것일까?
알파고의 아버지로 불리는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 데미스 하사비스가 지난 7일 본인의 트위터에 알파고의 또 다른 도전을 시사하는 내용을 올렸다. 그는 "알파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2017년 초에 또 한 번 대국을 진행할 것을 알리게 되어 기쁘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사진설명 :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 데미스 하사비스의 트위터 내용]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 당시 심판을 맡았던 판후이 5단 역시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이 소식을 전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알파고 기력이 지난 반 년간 크게 진보해 2017년 초이 다시 대국할 것이다. 알파고팀은 조만간 자세한 소식을 공개할 예정"이라는 글을 올렸다.
[사진설명 :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 당시 심판을 맡았던 판후이 5단이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올린 내용]
[사진설명 : 지난 3월, 이세돌vs알파고의 대국 현장에서 이세돌과 데미스 하사비스(오)의 모습]
지난 3월, 전 세계가 주목한 세기의 대결이 있었다.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고'와 천재 바둑기사 '이세돌'의 대결.
경우의 수가 많아 컴퓨터가 넘을 수 없는 영역으로 여겨져온 '바둑'...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은 인간과 기계의 대결에 큰 관심을 가졌고, 같은 인간으로서 인간 이세돌을 열렬히 응원했다.
대국 전 많은 이들이 이세돌 9단의 우세를 예측했지만 결과는 달랐다. 인공지능 알파고의 승리였다.
"대국 보며 이세돌에 절망 느껴...
이세돌, 인류 대표 자격 없어!
그를 응원했는데 이제는 야유한다.
알파고와 붙는다면 이세돌보다 더 잘 둘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인간 대표로서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승부를 보여준 이세돌 9단을 격려했지만.
이세돌의 패배에 강한 자신감과 야유를 날린 이가 있었다. 바로 세계 랭킹 1위 중국의 커제 9단.
커제는 첫 대국 패배 후, 자신의 웨이보에 "저는 이세돌과의 전적에서 8대 2로 앞선다"며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겨도 나는 이길 수 없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고, "알파고와 붙어보고 싶다"는 적극적인 의사를 내비치기도 했다.
"구글... 중국과 접촉?
커제와 알파고의 대결 극적 성사?"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 종료 이후, 여러가지 설이 있었다.
이세돌의 재도전? 알파고 다음 상대는 커제? 연말에 커제와 붙는다? 구글이 중국에 접촉을 했다? 등
많은 사람들이 알파고의 또 다른 대결에 관심을 보였다.
"커제, 준비 됐나?(Up for a match, Ke jie?)
<라이아 해드셀> 구글 딥마인드 연구원"
이세돌과 커제의 대결 직후 지난 3월에는 라이아 해드셀 구글 딥마인드 연구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커제, 준비 됐나?(Up for a match, Ke jie?)'라는 글귀로 커제에게 도발 메시지를 게재하며 커제 9단과 알파고 간 대국이 성사될 수도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의 커제와의 대결에는 변수가 있다.
"중국정부... 중국 내의 구글 활동 제한 중"
중국은 현재 언론 통제 조치의 하나로 중국 내에서 구글이나 페이스북의 접속을 차단하고 있는 상황.
"중국기원... 커제vs알파고의 대결을 성사시키기 위해 접촉 중"
알파고와의 대결을 위해서는 중국 정부의 승인이 있어야 하지만 중국 기원 측이 알파고와의 대결을 위해 구글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이세돌vs알파고 대국 전, 커제 9단과 바둑TV의 전화 인터뷰 내용 중]
"알파고의 대결 상대는 정말 세계 3관왕 커제일까?"
현재 알파고의 랭킹은 커제를 제치고 세계 1위. (고레이팅이 산정한 랭킹)
최근 들어 성적이 부진한 커제 9단으로 인해 1위를 두고 알파고와 커제가 엎치락뒤치락하던 가운데 알파고가 랭킹 1위로 우뚝섰다. 커제 9단은 2년 간 지켜온 세계랭킹 1위의 자리를 현재 인공지능에 넘겨준 상황.
[기사들의 기력을 분석해 'ELO 포인트'를 바탕으로 세계랭킹을 산정하고 있는 '고레이팅(GoRatings)']
세계 최고수가 된 알파고. 알파고에게 1위 자리를 내어준 커제.
과연 알파고의 다음 상대는 모두의 예상대로 커제일까.
만약 알파고와 커제가 붙는다면, 과연 커제는 알파고를 이길 수 있을까.
여러분의 생각은?